구글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이전해 온후 익숙하지 않은 플랫폼으로 인해 이런저런 문제들을 겪었었지만 그래도 선구자분들 덕에 어느정도 검색과 공부를 하면 많은 부분 문제들을 해결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못 풀어낸 문제 하나가 바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문제였는데요..
정말 이 문제는 무엇이 문제일까 싶을 정도로 아직까지도 이해가 가지 않고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이기도 하네요.. 가장 많은 시간을 썼지만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 지금 한번 잡소리로라도 풀어봐야겠습니다.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색인안됨
저는 현재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중에 있고 구글 블로그스팟은 총 3개를 동시에 등록을 했었어요. 비슷한 시기에 개설을 했었기에 콘텐츠는 대부분 고만고만한 상태였지만 방문자수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요. 그런데 이 블로그들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각각 다른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
등록 후 1달이 경과된 시점
- A 블로그 : 정상적으로 등록되고 색인도 모두 잘됨.
- B 블로그 : 보안인증서 등록 상태가 '확인중' 상태로 아무것도 확인안됨
- C 블로그 : 보안인증서 등록 상태가 '확인중' 상태로 아무것도 확인안됨
등록 후 1달 반이 경과된 시점부터 현재
- A 블로그 : 정상적으로 등록되고 색인도 모두 잘됨.
- B 블로그 : 보안인증서 등록 상태 : '정상' , 색인 : 7 ( 리포트 → 사이트 진단 메뉴 )
- C 블로그 : 보안인증서 등록 상태 : '정상' , 색인 : 1 ( 리포트 → 사이트 진단 메뉴 )
보안 인증서의 등록은 어찌 오류였는지 정상으로 변경되었는데... 이제는 글을 아무리 등록해도 색인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더라고요. A 블로그는 글을 등록할때마다 색인이 쭉쭉 잘 되고 있는데.. B 블로그나 C
블로그는 색인 숫자가 저기서 더이상 늘어나지 않고 있는 상태랍니다.
그렇다고 글을 더이상 등록하지 않는 것도 아니고 계속 글을 등록하고 있지만 저 색인 숫자는 더이상 증가하지 않는 상태에요. RSS나 Sitemap을 삭제하고 재등록 해본다거나 robots.txt 의
수동 수집 요청, 수집 주기도 바꿔보고 광고 차단 해제 요청을 적용하면 수집이 안된다는 얘기도 있기에 그것도 해제해 보았는데 전혀 소용이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서치어드바이저 고객센터에도 여러번 문의해봤지만 역시나 매크로 답변이고 저 색인 수치에는 변화가 없었구요.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된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시 재등록도 해봤지만 흔들림없는 색인 수치를
보여주고 계십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보류 발생
색인이 흔들림없는 부동의 수치가 발생하면서 동일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수집보류' 문제입니다. 물론 색인이 잘 되는 A블로그도 가끔 수집요청을 할 경우 '수집보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굳이
수집요청을 하지 않더라도 잘 긁어가기 때문에 굳이 할 필요를 느끼진 않고 있어요.
하지만 나머지 B 블로그와 C 블로그는 수집요청을 매번 하는데 100% 확률로 '수집보류'가 발생합니다. 100%임을 알면서도 하고 있는 저도 참 징하긴 한데 그래도 네이버에 등록이 된 그 몇안되는 게시물의 유입이 참 달달해서 포기가 안되니 슬프네요...
무엇이 문제일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수집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무리 검색을 해보고 문의를 해봐도 그저 모든걸 색인해주지 않는다는 답변 뿐.. 검색결과에 노출을 시켜달라는 것도 아니고 불법적인 내용도 아니고 수집자체도 안하니 환장할 노릇이더라고요.. 그래서 나름 한번 제 데이터와 검색 결과를 보고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가설1. 도메인 지수에 따라 수집/색인 여부를 결정한다.
도메인 지수에 대한 이야기는 검색을 하면서 확인을 하게 된 것인데요. 대부분 대형 서비스에서 파생된 블로그들 (티스토리나 네이버)을 이용하므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자유롭지만 도메인을 구매한 블로그(워드프레스나 도메인을 입힌 구글 블로그)는 도메인 지수가 낮아서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3개의 블로그 중 1개가 수집과 색인이 원활한 부분에 있어서 가설이 깨지더라고요. 이 3개의 블로그는 모두 같은 도메인을 쓰는 하위도메인이라서 도메인 지수가 동일한 상태였기에 이 부분에는 해당을 하지 않았습니다.
가설2. 블로그 방문자에 따라 수집/색인 여부를 결정한다.
방문자에 따른 이야기도 역시 검색을 하다가 어딘가에서 보게된 정보인데.. 이 부분에서 사실 무릎을 탁 쳤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한 각각의 블로그는 각각의 주제를 다르게 운영하고 있고 각각 방문자 수가 다른 편인데요.
방문자수는 A 블로그> B블로그 > C블로그 순서 랍니다. 즉, 방문자수 기준으로 일정 수준까지 수집을 해주는 구조라고 한다면 현재 마치 유리천장처럼 막혀있는 수집/색인 현황이 이해가 되는 구조라고 볼 수 있는 것 같네요.
특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해보다보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쓰다보면 어느순간 색인이 되고 수집이 된다' 라는 글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사실 이 말이 맞는게 글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글에 유입되는 방문자가 많아질 수밖에 없으니 어느 순간 방문자수가 증가하면서 수집제한이 풀리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서치어드바이저 색인 오류/수집보류 해결방법 없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대해서 여러모로 찾아보고 분석해본 글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생각해본 내용은 제 뇌피셜이지 정확한 내용은 아니지요.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공지를 해주지 않는 한 누구도 알 수 없는 내용일 것이구요. 네이버에서 절대 공지를 할 내용도 아니겠구요.. ^^;;
사실 이미 선구자분들께서 이미 말씀하신대로 해결방법은 닥치고 써라... 인듯 합니다.
저는 위에 있는 3개 말고 다른 블로그들도 더 있는데요. 그 블로그들은 사실 개설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유입이 들어올 수 있는 대형 서비스 기반 블로그들입니다. 즉, 개설과 동시에 안정적인 방문자 유입이 발생할 수 있는 블로그들이라서 그간 이런 문제들을 겪어보지 못했었던 것 같네요. 이번에 도메인을 구매해 운영하면서 처음 겪는 문제이다보니 여러모로 고민을 했던 일이라 잡소리로 풀어봅니다.
서치어드바이저가 안되니까 자꾸 신경이 쓰여서 계속 보고 또 시도해보고 했던 것인데 이제는 정말 더이상은 의미가 없는 일인 것 같아서 이 글을 끝으로 서치어드바이저는 그만 놓아주고 제가 쓰고 싶은 콘텐츠들에 더 집중해보겠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