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이사하려고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에 대해 알아볼 당시 이미지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어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저도 포스팅을 하면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제가 직접 호스팅을 해야하는 워드프레스를 선택지로 두지 않은 것도 있었기에 민감한 부분이었기에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의 이미지 업로드 알아보기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스팟은 회사에서 서버를 구성하고 그 서버의 일부를 사용자가 활용하는 구조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워드프레스와 달리 이미지 업로드나 파일업로드 시 업로드된 파일의 용량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존재하지요!
저처럼 블로그 포스팅 시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그냥 써재끼고 끝인 일반 회사 서비스대비 워드프레스는 아무래도 이것 저것 신경을 써야할 것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이런 점이 티스토리에서 이사할 블로그를 찾을 때 워드프레스가 아닌 블로그스팟을 선택했던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답니다.
그럼 구글 블로그스팟의 이미지 업로드 용량 제한과 이미 업로드한 이미지의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블로그스팟 이미지 용량
블로그스팟은 포스팅을 작성 시 이미지 업로드 기능을 통해 업로드를 하는 경우 일정 사이즈 이하의 이미지에 한해서는 업로드된 이미지 저장 용량이 무제한 입니다. 기준은 '이미지의 너비 또는 높이가 2048px 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2048px 이하인 이미지는 무제한으로 업로드가 가능하고 개수의 제한도 존재하지 않지만, 2048px 이상이 되는 경우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클라우드인 15GB (구글 포토/드라이브/메일 등 공통 사용되는 용량)에 포함됩니다.
제 경우는 간단한 웹 서핑용 블로그를 주로 작성하므로 큰 문제는 없지만, 고해상도 사진을 올려서 공유하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구글 포토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 주소를 따서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블로그스팟 이미지 업로드 방식
블로그스팟에서 포스팅을 작성할 때 이미지 버튼을 누르면 총 4가지 업로드 방식 (컴퓨터에서 업로드, 구글 포토에서 선택, Blogger 에서 선택, URL 사용)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Blogger에 올린 이미지 관리하기
가끔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면 이미지가 업로드가 된 것 같은데 안보여서 여러번 올리게 된 경우가 있으실 거에요. 혹은 과거 올렸던 이미지를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도 있으실것이구요. 이 경우 'Blogger 파일 관리자' 접속하시면 현재까지 각 블로그별로 등록한 이미지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확인된 이미지를 삭제하실 수도 있답니다.
▶ 블로거 앨범 관리 화면 바로가기
여기까지 짧게나마 블로그스팟의 이미지 업로드 용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미지 업로드는 저와 같은 라이트한 이미지만 사용하는 사람은 이미지 용량제한 걱정 없이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최근 많이 사용하는 동영상의 경우는 확실하게 용량이 클 수 밖에 없으므로.. 가능하면 유튜브를 활용하여 올리신 후 블로그스팟 에디터에 있는 영상 첨부 기능에서 '유튜브 검색'을 이용해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른 블로그스팟 tip으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