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그스팟은 서비스도 무료고 안정성도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이 전혀 업데이트가 없이 2000년대 초반에서 멈춘듯한 에디터 기능이라고 꼽히고 있습니다. 저역시 처음 구글 블로그를 접한것은 2년 전이었지만.. 에디터를 보곤 도저히 쓸 자신이 없어서 고이 고이 접어두었던 기억이 있지요.
구글 블로그의 에디터의 기능이 부족한 것은 참을 수 있는데.. 양 옆의 넓이가 이렇게 넓은데 이미지 사이즈 700짜리만 넣어도 바로 스크롤이 생겨버리는 좁아터진 화면은 도저히 못 참겠어서 검색을 해보니 누군가 해결방안을 올려주신 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적용해보고 공유해봅니다!
━━━━○━━━━
구글 블로그 에디터는 수정 가능한가?
많은 분들이 에디터를 적응 못해서 구글 블로그 에디터가 수정을 하고 싶어하실텐데요.. 에디터 자체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킨이나 화면은 바꿀 수 있을 지 몰라도 에디터 자체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너무 슬프지요....ㅠㅠ
제 경우 티스토리의 점프 브레이크를 좋아했는데.. 구글은 또 없더라고요. 그래서 기호를 활용해서 만들어 씁니다..
아 이 가내수공업 느낌...
━━━━○━━━━
구글 블로그스팟 에디터 넓이 수정하기
에디터는 수정이 안되는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어느정도 포기하고 사용하다보니 또 적응도 되었는데요. 아무리 해도 적응이 안되는게 바로 글을 작성하는 화면의 화면 너비였습니다. 저는 이미지 너비를 최대 800px로 적용하는 편이고 원본 사이즈로 적용해서 사용하는데... 800px는 무조건 하단에 스크롤이 생겨서 불편한 상황이 생기더라고요.
양쪽 사이드가 이렇게 광활한데 왜 이렇게 좁게 써야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아 또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았더니 내가 쓰는 PC에서만이라도 강제로 입력 영역의 양 옆을 넓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어 직접 시도해보고 소개드려볼게요!
1. 크롬 웹스토어로 가서 Stylus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기
크롬으로 접속하셔서 크롬 브라우저 메뉴에 '확장 프로그램 → Chrome 웹 스토어 방문하기' 로 가서 Stylus 로 검색한 뒤 나오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크롬 확장프로그램에 추가해주세요.
Stylus는 브라우저에서 특정 웹사이트의 화면을 변형시켜 주는 서비스입니다. 때문에 설치한 컴퓨터에서는 정상동작되지만 다른 컴퓨터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다시 설정을 해주셔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설치한 뒤에는 고정핀을 설정해주셔서 늘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2. 설치된 Stylus 설정 하기
브라우저 상단에 Stylus 아이콘이 설치되어 보이시면 구글 블로그로 접속해주세요. 접속한 후 다시 아이콘을 선택하면 구글 블로그의 'www.blogger.com' 이 노출되고 '스타일 작성대상' 이라고 표시되실 거에요. 구글 url이 표시된 '스타일 작성대상'을 체크한 뒤 '관리'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3. 원하는 넓이 입력하기
관리메뉴로 진입하면 딱 봐도 복잡해보이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그냥 다 지우시고 아래 코드를 입력해주세요.
.a89Sje {max-width: 900px;}
저는 보통 이미지 크기를 800px에 맞추는 편이라서 스크롤이 생기지 않으려면 900px가 딱 좋은 편이었습니다. 넓이는 원하시는만큼 숫자를 바꿔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코드의 경우 저도 검색해서 알게 된거고 나중에 PC포맷하거나 할 때를 대비해서 포스팅하는 거라 뭔 코드인지는 모른답니다.. ^^:; ( 작성해주신 분 복받으실 거에요! )
코드를 입력했다면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해주세요! 그럼 에디터 영역이 넓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구글 블로그에서 제공해주진 않지만 그래도 불편하지 않게 구글 블로그를 쓸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봤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저도 학습중인데 워낙 낯설어서 해보고도 자꾸 잊어버리네요. 잊어버리지 않게 포스팅으로 남겨두고 나중에 새로 구글 블로그를 생성하면 여기 나온대로 찬찬히 적용하려 합니다.
낯선 환경이지만 구글 블로그 쓰시는 분들 모두 파이팅 입니다.